수집 자료의 정리 방법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도서, 인터넷, 저널 등에서 자료를 수집한 후 수집된 자료를 한데 모아서 선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는 수집한 자료 중 중복되거나, 필요 없는 자료들을 배제하고, 내가 작성하기 위한 레포트 주제와 관련한 자료만 추려내는 것으로, 그 분량보다는 주제에 얼마나 정확히 맞아떨어지느냐가 중요하다.
-주제와 관련이 없거나 중복되는 자료는 과감하게 배제시킨다.
-서론, 본론, 결론 혹은 머리말, 본문, 맺음말 등 작성하려고 하는 목차에 따라 구분하여 정리한다.
-특히 본론(주 내용)의 내용을 소제목으로 다시 구분하여 순서대로 각각의 자료를 정리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체적인 개요 구상이 필요하다.
내용의 작성
내용의 작성 방법은 다양할 것이고, 각각의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의 작성방법에 정답은 없으며, 상황에 따라 유동적일 수도 있다.
여기에서는 직접 경험을 토대호 한 일반적으로 대학 레포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정해본 것이므로 참고가 될만한 내용이길 기대해 본다.
1. 우선 내용을 크게 나누는 과정, 즉 본인이 작성하고자 하는 레포트를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눌 것인지, 머리말, 본문, 맺음말로 구분할 것인지, 혹은 기타 다른 방법으로 구분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이러한 결정에 레포트의 작성방침이 있었으면 그것을 따르는 것이 우선이고, 레포트의 종류에 따라 위의 구분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레포트의 종류에 맞도록 구분을 하도록 한다.
2. 레포트 주제에 맞도록 자료를 수집할 때, 소제목(내용에 들어갈 대주제에 맞는 목차들)에 따른 각각의 자료를 수집했다면, 그 소제목들을 본론 부분에 순서대로 내열한다. 즉 본론에 들어갈 모든 소제목만을 순서대로 정리한다.
3. 본론에 해당하는 소제목을 모두 작성했다면, 소제목 아래에 수집 및 정리한 자료를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하도록 한다. (사실 이러한 정리 방식은 자료를 찾아 수집하는 과정에서 이미 구상되어야 한다.)
정리할 때 참고한 자료는 출처를 밝히도록 하고, 자산의 생각과 글이 반드시 추가되어야 하며, 내용과 관련한 사진이나 도표, 그림 등을 적절하게 삽입하도록 한다. 삽입되는 도표, 그림, 사진 등은 문서 작성소프트웨어인 아래한글, ms word 등의 해당 기능을 익히면 레포트의 질 차이가 확연히 나므로 우선 해당 프로그램의 기능을 익혀보는 것도 좋겠다.
4. 본론의 작성이 마무리되면 서론 작성을 한다. 당연히 순서상 서론이 먼저 작성되어야 하지만,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쳤다면 서론의 내용이 이미 정리가 어느 정도 되었을 것이다.
서론에는 레포트의 방향을 설명하고 본론에 정리될 내용의 방향을 제시하는 부분으로 본론에서 내열된 소제목 설정과 내용상 연관이 있다. 즉 본론의 내용이 정리되면 서론의 내용은 자연스럽게 정리되는 것이다.
서론을 먼저 작성하지 않았을 뿐, 이러한 방식으로 하면 서론의 정리가 좀 쉬어질 수 있다.
서론은 주제와 관련한 간단한 설명, 그래서 무엇을 알아보고 싶고, 무엇을 알아볼 것인지,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이러이러한 내용을 정리해 보고 그것의 시사점, 그로 인한 논의할 점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는 등의 내용으로 정리한다.
5. 마지막으로, 결론은 본론 내용의 요약과 자신의 생각 및 의견을 종합적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간결하면서도 겸손한 문장으로 레포트 작성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그 흔적을 표현하거나, 한계점 등을 말미에 넣어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결론의 내용에는 본론에서 다루었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서론에서 정리한 무엇 무엇에 대해 알아보겠다는 내용을 무엇 무엇을 알아보았다 등으로 정리)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면 좋을 것이다.
이 밖에 아주 중요한 것은
1. 내용의 작성 시 레포트에 활용된 참고문헌은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 참고한 내용은 각주 등을 달아 해당 페이지에 출처를 반드시 밝히도록 하고, 그림, 표, 도표 등도 출처를 밝히도록 한다. 그다음 레포트의 가장 마지막에 참고한 자료 모두를 번호를 붙여 정리해 준다.
2. 무엇보다도 레포트는 종류와 상관없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혹은 주장이나 느낀점 등을 자신만의 글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레포트 종류에 따라서는 이 내용이 더 많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3. '보기 좋은 떡은 맛도 좋다'라는 말처럼 보기 좋은 레포트는 평가자로 하여금 좋은 인상을 느끼게 해줄 수 있다. 레포트 작성과정 및 그 이전에 다양한 문서 편집방법을 익힌다면 같은 자료 및 내용이라고 해도 훨씬 높은 퀄리티의 레포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레포트는 나만 보기 위한 일기가 아니라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자.
4. 레포트 자료를 수집하거나 내용을 정리하다 보면, 다양한 생각이 떠오른다. 이럴 경우 생각에서 멈추지 말고 그때그때 메모를 해 놓고 내용작성 중간중간에 삽입하도록 한다.
이상 일반적인 조사 레포트의 내용 작성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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